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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라쿠 文楽
분라쿠(일본어: 文楽)는 일본의 전통 인형극이다. 원래 이름은 닌교조루리(人形浄瑠璃)이며, 인형이라는 뜻인 닌교(人形)와 이야기체 음악인 조루리(浄瑠璃)가 합쳐진 말이다. 본래 분라쿠란 인형극 닌교조루리가 펼쳐지는 극장의 이름이었으나, 그 뜻이 확장되어, 현재는 닌교조루리의 대명사로 쓰이고 있다. 3명이 함께 인형을 조종하는 것이 특징이다. 일본의 주요무형문화재로 지정되어 있다. 2009년 9월에는 세계무형문화유산에 등록될 예정이다.



에도 시대에 인형극과 조루리가 결합하여 탄생하였다. 다유(太夫)로는 다케모토 기다유(竹本義太夫), 작가로는 지카마츠 몬자에몬(近松門左衛門)과 기노 가이온 등 걸출한 인물들에 의하여 발전되기 시작한다. 한 때는 가부키를 뛰어넘는 인기를 구가하기도 하였으며, 또한 같은 공연예술인 가부키에도 여러가지 영향을 미쳤다. 오늘날에도 야구라시타(櫓下;최고의 다이후에게 붙는 호칭)는 이치가와 단주로보다 일본전통예술에서 차지하는 비중 또는 지위가 높다고 한다. 많은 가부키가 닌교조루리의 번안작이다.


지카마츠 몬자에몬(近松門左衛門)

그후 히라가 겐나이에 의해 에도 조루리가 발생하였다. 이 무렵(간세 시대(1789년 - 1800년) 닌교조루리는 가부키에 밀려 쇠퇴일로에 있었는데, 아와지사마 출신의 제1대 우에무라 분라쿠켄이 지금의 오사카시 쥬오구에 극장을 만들면서 부흥시킨다. 이 극장은 1872년 제3대 우에무라 분라쿠켄의 시대에 오사카시 마츠시마에 옮겨져 이름을 분라쿠 좌로 명명한다. 메이지 말기까지 이 분라쿠 좌가 유일한 닌교조루리 전문극장으로 남았기 때문에 분라쿠가 닌교조루리의 대표적인 존재로 인식되기에 이른다.

분라쿠는 모두 남성에 의해 공연된다. 다유, 샤미센, 인형사의 연기가 어우러진 산교(三業)에 의해 성립되는 삼위일체의 공연예술이다.객석위에 돌출된 연주를 위한 곳을 도코(床)라고 부르며, 회전식 봉(盆)을 타고 나타난 다유와 샤미센 연주자가 여기에서 조루리를 연주한다. 인형은 데스리(手摺)라고 부르는데, 인형사의 허리이하의 부분을 보이지 않도록 감추는 판을 데스리라고 부르는 것이 전이된 것이다.

◆다유 太夫
죠루리 이야기꾼을 말한다. 1인이 기본으로 혼자서 일인다역을 맡는 것은 물론 풍경묘사까지 다양한 역을 수행한다.긴 작품에서는 중간에 교체되기도 한다. 조루리에는 여러 형식이 있으나, 분라쿠에서는 기다유부시(義太夫節)를 사용한다.

◆샤미센 三味線
정좌자세로 앉되, 무릎을 약간 벌려 엉덩이를 땅에 완전히 댄 자세에서 연주한다.



◆인형사 人形遣い
분라쿠에서 인형은 3명이 조종하며 조종자는 검은 색 옷을 입는다.옛날에는 인형사가 보통 한 명이었으나, 1734년 3인 조종술이 고안된 이래, 현재는 3인 조종이 기본이다. 이것을 산닌즈카이(三人遣い)라고 한다. 오모즈카이(主遣い)가 목과 오른손을, 히다리즈카이(左遣い)가 왼팔을, 아시즈카이(足遣い)가 발을 조종한다. 히다리즈카이와 아시즈카이는 오모즈카이의 움직임을 보고 인형을 조종한다. 기본적으로 검은 복장에 얼굴을 검은 천으로 가리고 있으나, 주사는 중요한 때에 얼굴을 내보이는 경우도 있으며, 이를 데즈카이(出使い, 내보이기)라고 한다. 좌사와 족사는 항상 얼굴을 가린다. 중요하지 않은 역할은 한 명이 조종하기도 하며 이것을 히토리즈카이(一人遣い))라고 부른다.



분라쿠 인형 文楽人形

분라쿠 인형은 머리와 몸통이 분리되어 있다. 공연이 정해지면 배역에 맞는 머리를 정하고 몸통과 조립을 한다. 초창기에는 새로운 작품을 창작할 때마다 새로운 머리를 만들었으나, 여러가지 머리를 만들어두고 배역에 맞는 머리를 골라 사용하게 되었다. 인형의 머리는 오동나무나 노송나무로 만들고 속은 비어있다. 인형의 머리 속에는 표정을 변화시키기 위한 장치가 설치되어 있어 턱이나 눈썹을 움직여 다양한 표정을 연출할 수 있다. 몸통은 비어있고, 옷으로 형태를 잡는다. 여자 인형은 다리가 없으며, 인형이 무릎을 꾾을 때는 아시즈카이가 주먹을 넣어 무릎이 튀어 나오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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